경제학의 역사와 이론 간단이해

고전파 경제학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고전 경제학(古典經濟學, classical economics)은 경제사상사에서 최초의 근대 경제 이론으로 지목하는 경제학의 한 부류이다. 고전경제학을 정립한 주요 학자로는 스미스, 리카도,맬서스, 밀 등이 있다. 이들 외에도 퍼티, 튀넨, 그리고 마르크스 등도 고전경제학자로 다루어지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1776년 출간된 스미스의 국부론이 고전경제학의 시발점으로 여겨진다. 고전경제학은 19세기 중반까지 경제 이론에 큰 영향력을 발휘하였으며, 1870년 시작된 영국의신고전경제학 발현의 근원 역할을 하기도 하였다.
고전경제학은 경제 성장과 발전에 대해 설명하고자 하였고 일정부분의 성과를 보였다. 고전경제학자들은 중세 사회로부터 자본주의의 발현에 이르기 까지의 사회 변화와 산업혁명의 결과 등 “장엄한 변동”에 대해 설명하였다. 또한 개인 각자의 이윤 추구가 어떻게 이러한 사회 구성의 변화를 가져왔는지에 대해 고찰하였다.
고전경제학은 경제학의 관찰 영역을 지배자의 이해관계에서 계급간의 이해관계로 전환시켰다. 피시오크라트였던 케네와 스미스를 비교하면, 케네가 매해의 국가 수입을 왕의 국고에 한정지어 사고한 것과는 달리 스미스는 토지와 자본 설비를 사용한 모든 노동의 생산물을 국가의 수입으로 파악하였다. 스미스에 따르면 이러한 토지와 자본 설비는 개인에 의해 전유되는 것으로, 전체 국가의 수입은 노동자의 임금, 지주의 지대, 그리고 자본가의 이자로 구성되어 있다.

목차  [숨기기] 1역사2가치 이론3같이 보기4각주
역사[편집]17세기 프랑스의 중농주의 경제학이 고전경제학에 영향을 준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부아기유베르는 농업 생산물이 모든 재화의 기반이며 토지가 부의 원천이라 역설하였다. 또한 각 산업간의 협력적 관계를 강조하여 경제 발전을 위해서는 산업간 균형을 유지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의 이러한 균형발전론은 이후 많은 경제학자에게 영향을 주었다. 중농주의는 이후 프랑소와 케네와 같은 경제학자에 의해 주장되었다. 케네는 생산 계급과 비생산 계급을 구분하고 이러한 사회 관계와 재화의 생산 분배 과정을 경제순환표로 설명하고자 하였다. [1]
고전경제학의 출발점은 1776년 애덤 스미스의 국부론 출간이다. 애덤 스미스는 국부론을 통하여 기존의 중상주의를 비판하고 분업, 가치, 수요와 공급등 고전 경제학의 주요 개념을 확립했으며, 자유 무역을 옹호하였다.[2]
가치 이론[편집]고전경제학은 경제 변동을 관찰하여 가치 이론 (즉, 가격 이론)을 정립하였다. 퍼티는 통상적인 가격을 설명하기 위해 시장 가격과 자연 가격의 개념을 도입하였다. 퍼티, 스미스, 리카르도 등에 따르면 시장 가격은 일시적인 수많은 원인에 의해 영향을 받아 변동하므로 이를 추상적인 단계로 이론화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나, 자연 가격은 규칙적이며 항구적인 지점을 나타낸다. 그들은 여러 요인에 의해 흔들리는 시장 가격은 결국 중력에 끌리는 물체처럼 자연 가격에 근접한다고 보았다.
이러한 자연 가치를 형성하는 요인에 대해서는 고전경제학자 사이에 이견이 존재한다. 퍼티는 토지와 노동을 동등한 가치 형성의 원인으로 파악하는 토지-노동가치설을 주창하였고 스미스는 노동가치설을 주창하였다. 리카르도는 생산비용설을 가치 형성의 요인으로 꼽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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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고전파 경제학(新古典經濟學)는 경제 학파의 하나로, 시장이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설명하는 학문이다. 원래는 영국 고전파의 전통을 중시한 알프레드 마셜의 경제학을 일컫는 말로 여겨지지만, 일반적으로는 한계혁명 이후의 효용 이론과 시장균형 분석을 받아들인 경제학을 가리킨다. 현재 신고전파 경제학은 미시경제학의 주류 학파가 되었으며, 케인스 경제학과 함께 주류 경제학을 이루고 있다.
거시 경제학에서 일컫는 거시 신고전경제(new classical economics)는 이전의 신고전파(neoclassical economics)와 구별된다.

1870년대에 C.멩거, 스위스의 M.E.L.발라, 영국의 W.S.제번스가 저마다 한계효용(限界效用)이라는 개념으로 상품의 가격을 설명하는 학설을 내놓아, 경제현상에 대해 주관적·개인적인 입장에서 접근한 특징이 있다. 멩거는 그러한 한계효용가치설을 체계적으로 전개하였고, F.v.비저, E.v.뵘바베르크 등이 이를 계승하여 하나의 학파를 이루었다. 멩거 이하의 사람들은 모두 오스트리아의 빈대학 교수였기 때문에, 이 학파를 오스트리아학파라 부른다. 이 학파는 그 당시 독일에서 지배적 위치에 있던 G.슈몰러 주도의 역사학파와 맞서 방법론을 둘러싸고 격렬한 논쟁을 벌임으로써 확고한 기반을 구축하였고, 유능한 후계자들이 멩거 이론의 전개와 보급에 주력, 1884~1889년에 이 학파가 세계적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그들은 또 상품의 가치를 그 상품의 소비로 생기는 주관적인 한계효용으로 설명하고, 나아가서 직접 소비되지 않는 상품의 가치도 소비재의 가치에 귀속되는 것이라 보고, 주관가치설을 체계화하였다. 그러므로 이 오스트리아학파를 한계효용학파로 부르는 경우가 많다. 또 E.뵘바베르크는 장차 생길 재화보다 현재의 재화 쪽이 더 큰 효용과 가치를 가진다는 점과, 우회생산으로 다량의 재화가 생산된다고 하는 우회생산의 이익에서 자본이자가 생기는 근거를 밝혀 독자적인 자본이론을 제창, 근대경제학의 자본이론에 큰 영향을 끼쳤다. 이 학파의 성립에 뵘바베르크와 비저가 기여한 공로는 매우 크다. 그래서 멩거 및 이들 두 사람을 가리켜 이 학파의 창시자로 부르기도 한다. 그 후 빈의 L.E.V.미제스, F.A.V.하이에크 같은 학자는 이 자본이론을 계승하는 한편, 스웨덴의 경제학자 J.G.K.빅셀의 영향으로 화폐가 갖는 적극적 역할을 이론적으로 도입하여 화폐의 작용면에서 경기변동을 설명하는 화폐적 경기론을 전개하였다. 미제스와 하이에크를 비롯하여 H.마이어 등을 신(新)오스트리아학파 또는 빈학파라 부르기도 하는데, 그들 중 대부분이 제2차 세계대전 전에 미국 등지로 이주했기 때문에, 이 명칭의 지리적 의미는 없어졌다. 이 학파는 개인주의적·자유주의적 사상을 신봉하고, 사회주의적인 계획경제보다 자유경쟁의 우위성을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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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이론은 이 두 개의 학파로 크게 분류된다.
분류기준이 “가치이론”이 된다.
고전학파는 노동가치이론
신고전학파는 한계효용이론으로 구분된다.

그리고 수요와 공급에 대한 이해이다.
수요와 공급의 일치 또는 균형에서 시작하는 것이 알프레드 마셜의 균형이론이다.
시장은 완전하다는 전제에서 출발한다.
아담스미스도 “보이지 않는 손”으로 “시장에서의 자유경쟁”을 주장하게 된다.
그래서 경제학의 아버지를 “아담 스미스”로 보는 것이다.
부르주아 경제학이라고 하면 “신고전학파”라고 이해하면 된다.

수요와 공급의 불일치를 주장한 사람들이 있다.
시장은 완벽하지 않다. 또는 모순이 있다.라고 주장한 사람들이
멜서스와 케인즈
그리고 칼맑스이다.

케인즈는 한계효용학파에 속하지만 과잉생산에 의한 경제의 불균형을 해결하기 위해서 정부의 시장개입을 주장하면서 “수정자본주의자”로 설명되어지고 있다.

노동가치설에 입각해서 시장의 모순의 설명과 더불어 자본주의적 생산양식의 모순을 설명하고 있는 것이 칼맑스이다.

현대는 시장의 모순을 해결하기 위해서 케인즈에 더해서 통화주의가 있다.
정부는 케인즈 주의
중앙은행은 통화주의가 주류가 되어 있다.
현대는 신고전학파이론+케인즈주의+통화주의로 경제을 운영하고 있다.

경제학은 가치이론과 수요와 공급의 일치가 중요하다.

*노동가치설은 생산에서 가치가 나온다는 것이다.
한계효용설은 시장(교환)에서 가치가 나온다는 것이다.
노동가치설은 중상주의의 안티테제인 중농주의자인 케네에서 시작된다고 보아야 하고,
한계효용설은 시장(교환)에서 가치가 발생한다고 보기 때문 중상주의와 연속성을 가진다고 보아야 한다.

수요와 공급이 일치하지 않는 것은 “시장가격”때문이 아니다.
집중과 축적때문이라는 것이 칼맑스의 이론이다.
축적을 해결하려고 한 것이 케인즈의 이론이고, 그런데 “부의 집중 현상”에서 발생하는 모순을 해결하기 위해서 금융이 통합되고 있지만, 상당히 어려운 문제라는 것!
그들도 자본주의적 생산양식 또는 자본주의의 모순을 잘 알고 있다.
그래서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서 노력했지만…금융의 통합이 최종 목적이 되어 있는 것!
금융의 통합은 모든 숫자(가치와 가격)를 계획,조작할 수가 있게 된다는 의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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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은 시장을 부정하는 사람은 없다.
시장에 모순이 있는 것도 아니다.
“가치이론”이라는 숫자의 근원이 잘 못 되어 있다는 것이다.